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즐겨찾기
밝은 빛이 환하게 비치는 세상 밝은 빛누리
시각장애인의 이해

☎ 상담문의전화

062-415-9500 이용시간 : 평일 09:00~18:00
※ 공휴일, 토/일 휴무

점자

점자란?
헬렌켈러의 손이 천천히 점자를 읽는 모습 ▲ 헬렌켈러(Helen Keller)의 손이 천천히 점자를 읽는 모습.
점자는 시각장애인들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도구이다. 시각장애인들에게 점자는 문자 이상의 의미가 있다. 자신감과 독립성은 물론 사회생활의 동등권을 획득하는 시각장애인들의 의사소통 수단이 바로 점자이기 때문이다.

점자는 지면이 볼록 튀어나오게 점을 찍어 손가락 끝의 촉각으로 읽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에 고도의 집중력과 훈련이 요구된다. 또한 정독과 재독이 가능하며, 철자를 익히는 데 많은 도움을 주는 장점이 있다.

점자는 점 글자 하나하나가 읽기의 지각 단위이며, 점자를 구성하는 점의 개수보다 오히려 점의 배열이나 특이한 모양이 점자 구성에 결정적인 변수가 된다.

단어는 그 단어를 구성하는 점자들을 연속적으로 재인한 후 그것들을 모두 통합하여 재인해야 한다. 따라서 점자 읽기에서는 묵자 읽기에서보다 더 높은 지적 능력이 요구된다. 더불어 한글점자 외에 수학 과학, 음악. 외국어 그리고 특수 문장부호까지 구별해서 표기해야 하므로 이를 지각할 수 있기까지에는 많은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모든 점자들은 촉각에 의한 공간 지각이 전제되기 때문에 묵독보다 느린 특징이 있다.
점자일람표
한글점자일람표 읽기형
한글점자일람표 쓰기형
<자료출처> 한국시각장애인복지관 (http://www.hsb.or.kr/client/visually/visually2.asp)